Media Log



Benfica Marseille
1 Goals scored 1
17 Shots on target 9
1 Yellow cards 2
0 Red cards 0
14 Fouls committed 16
5 Corners 8
5 Ruled offside 5


일단 15분이지만, 1차전 하이라이트를 보시기 바랍니다.

1차전 경기결과로만 보면 벤피카의 공격력은 정말 매서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마르세유의 역습 및 속공이 상당히 빛난 경기였는데, 최종 수비라인이 뚫린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한다면, 이 날 계속 결정적 찬스를 놓쳤던 Cardozo 의 컨디션만 좋았어도 벤피카가 가져갈 수 있었던 경기로 보여집니다. 저는 루초의 최근 경기력을 고려하여 무승부를 픽해서 적중했지만 말입니다 ^^ 디마리아의 중거리슛도 간간히 위협적이었고, 사비올라에서 카르도조로 이어지는 매서운 공격도 좋았습니다.

1차전은 루초 곤잘레스 (직전 FC포르투) 의 움직임을 벤피카 수비수가 막지 못하는 양상을 보이며 유리한 경기를 펼칩니다. 선취골 득점에 성공하지 못한 마르세유는 꾸준히 벤피카의 공세에 시달리게 됩니다. 실제 벤피카는 위협적인 슛팅을 수차례 날렸으며, 마르세유가 지닌 3백의 한계를 적극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후반 마르세유는 역습과 속공을 통해 기회를 만들어가는데, 세자르 골기퍼가 (인터밀란의 그 골기퍼가 아닙니다) 엄청난 것을 하나 막아내지요. 브란다우의 좌측 돌파는 상당히 위협적이며, 우측 수비가 취약한 벤피카는 쉽게 역습을 허용했습니다. 헤딩슛을 막아 낸 세자르는 정말 대단했습니다.

그 후 수비수 페레이라가 오버래핑을 통해 기회를 만들었는데, 운 좋게 타이우의 반칙으로 선언될 수 있었던 찬스가 (페널티킥) 헐리우드 액션으로 간주되고 맙니다. 지속적으로 밀어 붙이다가 결국 골기퍼 실수로 페레이라가 한 골을 만들어 냅니다.

1:0 으로 앞선 벤피카는 디아와라의 반칙으로 얻은 프리킥이 실패하고, 라미레즈의 슛팅이 골대에 맞는 불운이 이어집니다. 선제골에 멈추려하지 않고 공격축구를 했던 벤피카는 옳은 판단을 했던 것이었을까요?

역습으로 우측에서 보나트가 크로스해 준 공을 교체로 들어간 벤아르파가 동점골로 작렬시킵니다. 저에게 적중의 기쁨을 안겨다 준 헤딩슛이었지요. 그 때 왜 이리 기뻤는지... 그리고 1:1 무승부로 경기가 마감되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벤피카가 추가 득점을 노린 것은 패착이 되고 말았습니다.

총 슛팅 17개 중 유효슛팅은 3개에 불과하지만, 가까스로 골대를 빗나가거나 칼도조의 삽질에 가까운 플레이로 인해 승기를 잡아가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2차전에서 마르세유는 1:1 무승부를 기록했기 때문에 0:0 무승부로도 8강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차전과 마찬가지로 수비적인 전술을 펼치며 역습을 시도할 것입니다. 반면, 벤피카는 원정에서 득점이 필요하므로 매우 공격적으로 나설 것입니다. 결국 이 경기의 성패는 벤피카가 마르세유의 수비를 뚫을 수 있는지에 성패가 갈릴 것입니다.

1. 벤피카는 베를린 원정에서 무승부를 기록했지만, 그 경기는 홈경기를 남겨 둔 1차전이었고, 지금은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2차전입니다.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2. 벤피카의 아이마르, 디마리아에서 사비올라, 칼도조로 이어지는 공격라인은 마르세유의 3백을 제대로 공략했던 1차전을 돌이켜 본다면, 득점을 할 수 있는 찬스는 얼마든지 발생할 것입니다. 1차전에서 칼도조의 컨디션이 좋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 날 컨디션 회복을 바라는 것은 무리일지요.

3. 마르세유는 브란다우와 루초, 니앙 등 빠른 스피드를 가진 공격라인을 보유중이므로 역습이 매우 능한 팀입니다. 벤피카의 측면은 쉽게 뚫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루초를 경기 초반에는 마크하지 못하다가 중반부터 잘 막아낸 것을 볼 때 기대를 갖게 하는 부분이네요.

4. 벤피카는 선제골을 넣을 경우 이 경기에서 1차전과 달리 지키는 축구를 할 것입니다. 벤피카의 수비는 리그에서 안정적인 편이며, 당시 1차전의 전술이 '공격' 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위협적인 상황이 발생했을 것이라고 봅니다. 마르세유가 3백을 유지할지, 4백으로 전환할지는 모르지만, 전자라면 벤피카의 매서운 공격라인을 아무리 프랑스 홈이라고 해도 마르세유의 3백이 잘 막아낼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설령 막아낸다고 하더라도 1-1 의 초기 상황에서 무리한 역습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르세유가 유로파를 버릴 가능성은 낮지만, 레알마드리드로부터 라미레즈와 사비 가르시아를 영입하면서 탄탄해진 허리로 인해 한층 더 강해진 벤피카가 1차전 때 우세한 경기를 펼친만큼의 가치를 할 것이라고 프리뷰해 봅니다. 



Benfica Win (3.15) or Draw

프로토 22회차와 관련하여 좋은 의견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라며, 이번회차 꼭 승리로 가져가시길 기원합니다.

                                                                  

격려의 의미로 아래 손가락(Daum View) 클릭 부탁드립니다. (다음뷰 숫자는 단순한 수치에 불과하지만, 글 쓰는 사람에게는 다음 글에 대한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