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올린 챔피언스리그, 8개조 16강 진출 전망은?
별들의 전쟁 챔피언스리그 조별예선이 오늘 새벽 막을 올렸습니다. 변방리그의 로망이기도 하면서, 강팀에게는 가장 큰 동기부여가 있다는 챔피언스리그는 ‘리그’ 와 병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떤 팀에게는 독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강팀들의 경우 챔피언스리그에 최선을 다하며 이 대회에 대한 동기부여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6강 토너먼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조2위 안에만 들면 되어서 모든 경기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종종 이변이 발생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새벽 열린 경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들이 나왔습니다. 각 조의 결과를 살펴 보고 가볍게 전망을 해 보았습니다.
<A조> 묘한 죽음의 조
트벤테 2-2 인터밀란
브레멘 2-2 토트넘
AC밀란이 속한 조 다음으로 죽음의 조로 여겨지는 A조의 결과는 두 경기 모두 무승부가 나왔습니다. 브레멘과 토트넘은 크게 유동적이지 않았으나, 인터밀란 마이콘이 출장하지 못한다는 루머가 뜨면서 트벤테 사이드로 몰렸지만, 마이콘은 출전했습니다.
트벤테는 인터밀란을 상대로 매우 거친 플레이를 전개하며 홈에서 무승부를 만들어냈고, 토트넘은 주축 선수들이 이적하고 부상으로 출전하지 못하는 브레멘을 상대로 홈 무승부를 만들어냈습니다.
인터밀란과 토트넘이 홈 경기를 3경기 남겨두고 있기에 유리하지만, 언제 어디서 불똥이 튈지도 모르기에 승점 1점조차도 매우 중요한 ‘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터밀란이 쥬세페메아짜에서 승점 5점 이상을 챙기지 못할 경우 예선탈락하더라도 크게 이상하지 않아 보입니다
조1위 배당률은 인터밀란이 압도적으로 낮았고, 브레멘과 토트넘이 비슷, 그리고 트벤테가 매우높은 배당률을 보였었습니다..
<B조> 3파전
벤피카 2 – 0 텔아비브
리옹 1 – 0 샬케04
전력상 우위의 팀들이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샬케04는 분데스리가에서 3연패의 폼을 가지고 있으며 그 폼을 이어갔습니다. 사실 샬케04의 전반 퇴장이 상당히 아쉬운 경기였는데, 리옹 또한 주말 리그 경기에서 꼭 이겨야 할 팀을 상대로 무승부를 기록하는 등 부진했기 때문입니다. 텔아비브는 벤사하 등의 활약으로 잘츠부르크를 이기고 올라온 팀인데, 벤피카의 카르도조(페널티킥 실축으로 아쉬움을 남겼던)의 쐐기골 이후 밸런스가 무너져버리고 말았습니다.
도박사들은 조1위 배당률을 리옹과 벤피카, 샬케04 를 거의 비슷하게 둔 가운데 (벤피카와 샬케04는 제가 보는 업체는 정배당) 파르티잔의 1위 가능성을 거의 없다고 보았었습니다.
<C조> 2강 2약?
맨유 0 – 0 레인저스
부르사스포르 0 – 4 발렌시아
맨유와 발렌시아가 2강 구도를 형성하며 레인저스와 부르사스포르가 2약 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조 우승 배당률에서도 맨유의 1위 가능성을 높게 보고, 다음으로 발렌시아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한참 차이가 나게 부르사스포르와 레인저스의 1위 가능성을 낮게 보았네요.
지옥의 터키 원정이라는 말 떄문이었을까요? 지난해 리그를 제패한 후 최근 리그에서도 연승행진을 하며 좋은 폼을 보이고 있넌 부르사스포르는 발렌시아를 상대로 0-4 로 패했습니다. 맨유는 레인저스에게 0-0 무승부를 기록했는데 조2위까지 16강에 진출한다고 볼 때 무승부는 충분히 가능했습니다. 자발적으로 크게 무리하지 않으며 베팅회사에게 이익을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D조> 2위 다툼이 치열하다.
바르셀로나 5 – 1 파나티니아코스
코펜하겐 1 – 0 루빈카잔
이 조는 바르셀로나가 꿀의 조를 만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 1무1패로 불안감을 조성하게 했던 루빈카잔에게 복수할 기회도 찾아왔습니다. 에르쿨레스에게 패하기는 했지만, 레알마드리드에 비해 훨씬 무난한 챔피언스리그 일정을 치른다는 것은 바르셀로나에게 유리한 점입니다.
코펜하겐 경기는 개인적으로 유력하다고 본 경기인데 루빈카잔이 좋은 찬스를 아쉽게 놓치면서 실제 코펜하겐 승리로 끝났습니다.
파나티니아코스 입장에서는 바르셀로나보다 다른 팀과의 경기를 더 중요시할 것이고 대패는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입니다.
누가 16강에 진출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 바르셀로나가 진출한다고 볼 때 세 팀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홈 경기력이 대단하다는 점이지요. 루빈카잔(러시아), 파나티니아코스(그리스), 코펜하겐(덴마크) 모두 지옥의 원정 길입니다.
그리고 내일 새벽에는 다른 4개조의 첫 경기가 열립니다.
<E조> 2강 2약, 홈에서 강한 바젤과 클루이
Win 은 1위 배당률이며, (1-2) 는 16강 진출 배당률입니다.
뮌헨과 로마가 1,2위로 예상되는 가운데, 바젤과 클루이가 홈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며 이변을 노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뮌헨, 로마 원정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 두 번의 이변을 만들며 재미있는 구도를 형성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특히 클루이와 바젤은 로마를 챔스와 유로파에서 각각 격파한 적이 있는 팀입니다.
첫 경기는 뮌헨과 로마, 바젤과 클루이가 맞붙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뮌헨과 로마에겐 부담이 없는 경기이며, 바젤과 클루이에게는 16강에 가기 위해서는 무승부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전술을 쓰는지도 매우 흥미롭습니다.
뮌헨과 로마는 조1위 다툼에 대한 욕망을 드러낼 것이며 (홈어드밴티지) 뮌헨은 홈에서 패하지 않고자 할 것입니다.
1차전
뮌헨 vs 로마
클루이 vs 바젤
<F조> 첼시의 독주, 나머지 한 팀은?
도박사들은 비합리적인 배당률을 책정하지는 않습니다. 첼시의 독주는 기정사실인 듯 보입니다. 하지만, 첼시가 그만큼 이변을 많이 만들 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마르세유, 스파르타크모스크바, 질리나는 첼시에게 있어서는 한 수 아래이며 조1위를 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입니다.
마르세유와 스파르타크모스크바는 서로의 홈에서 좋은 경기를 해 내야 할 것입니다. 프라하를 누르고 올라온 상승세의 질리나는 이변메이커로서 F조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어떤 팀에게 고추가루가 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조편성 떄문에 첼시의 원정 경기는 결코 안전하지 않으며, 모든 팀들은 첼시 아닌 다른 팀을 상대로는 꼭 승리하고자 할 것입니다. 특히 홈에서 결코 지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1차전
질리나 vs 첼시
마르세유 vs 스파르타크모스크바
<G조> 진정한 죽음의 조
이 정도면 진정한 죽음의 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레알마드리드와 AC밀란의 16강 진출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지만, 아약스와 옥세르도 결코 가능성이 없다고 책정되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옥세르는 르상피오네에서 가장 적은 실점을 했을 정도로 틀어막기가 강한 팀이라 어느 팀을 상대할 떄도 까다롭습니다. 아약스는 매우 강한 공격진을 갖춘 팀이며, 언제든지 다크호스가 될 수 있습니다.
저로서도 어떻게 이 팀들이 같은 조가 되었는지 신기할 뿐입니다. 어느 팀이 16강에 진출할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레알이나 AC밀란 중 한 팀이 16강에서 탈락한다고 해도 이변은 아닙니다.
1차전
레알마드리드 vs 아약스
AC밀란 vs 옥세르
<H조> 패싱게임 vs 거친수비
세르비아의 파르티잔도 무시할 수 없는 팀임에 분명합니다만 아스날이 가장 1위 확률이 높으며, 샤크타르나 브라가 등 거친 플레이를 하는 팀칼라를 가진 팀이 많기 때문에 아스날의 1위를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원래 FC포르투가 이 자리에 들어가서 아스날과 같은 조가 많이 되었는데 올해는 브라가입니다. 세비야를 꺾고 올라온 브라가는 거친 수비로 유명합니다. 샤크타르 또한 홈에서 상대를 질식시키는 압박을 구사하는 팀입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로운 조입니다. 아스날의 패싱게임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 팀들에게 작용할지를 지켜 보는 것 자체가 흥미롭습니다.
1차전
아스날 vs 브라가
샤크타르 vs 파르티잔베오그라드
1차전은 탐색전.
챔피언스리그나 유로파리그는 어렵습니다. 유로파리그는 더 어렵습니다.
1 AC Milan Auxerre 1.42 4.35 8.50 1 Arsenal S.C. Braga 1.27 5.50 12.00 1 Bayern München Roma 1.70 3.65 5.25 1 CFR Cluj Basel 2.30 3.25 3.25 1 Marseille Spartak Moscow 1.75 3.55 5.00 1 Real Madrid Ajax 1.28 5.50 11.00 1 Shakhtar Donetsk Partizan Belgrade 1.35 4.75 9.00 1 Žilina Chelsea 14.00 5.50 1.25
현 시각 해외 배당과 흐름입니다.
이유는 해당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도 하고, 홈경기력이 매우 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제 부르사스포르처럼 홈팀이 무너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경기력만으로 승부가 갈린다는 것이지요.
이처럼 많은 패턴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포츠베팅의 세계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재밌습니다.
내일 새벽 8경기 중에 어떤 경기를 봐야 할까요? 그 경기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는 것이 너무 아쉽기만 합니다. 개별분석글은 조금 후 카페에서 4경기를 담당하여 제시하고자 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고, 아래 손가락 클릭은 큰 힘이 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