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I. 나머지 두 경기 에 대한 테마적 접근

 

* 이 글은 http://cherishh.com/entry/serie-16round 와 같은 맥락에서 분석합니다. 이 글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당시에는 인테르(), 피오렌티나() 로 둘 다 승리하지 못하면서 예측이 적중했었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같은 상황이 왔습니다.

 

1. 당시와 다른 상황은?

 

당시와 다른 상황이라면 당시엔 원정팀으로 현금이 몰리고 있었다면, 현재는 인테르 경기가 승무패 골고루 배팅이 들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변동률), 하지만 전체적인 측면에서 정배당을 받은 인테르가 승무패 구매율 68%를 감안한다면 크게 다를 바 없는 상황이라고 해석합니다.

 

2. 두 팀의 유사한 상황

 

인테르와 피오렌티나 모두 상대팀에 비해 전력 손실이 큰 상황이며, 이적 선수들의 출전이 예상됩니다. 이는 중요한 변수이며, 새로운 선수가 첫 경기에서 새로운 팀에서 제 경기력을 발휘할지는 의문입니다.

 

(1) 인터밀란의 공백

 

인터밀란은 에투와 문타리가 네이션스컵 차출로 빠지게 되고, 스탄코비치와 마르코모따가 징계로 결장하게 됩니다. 스쿼드 뎁스가 훌륭한 인터밀란이지만 주전급 선수 4명의 공백이 조직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해 봅니다. 키예보의 경우 모로를 제외하고 풀스쿼드로 임할 수 있습니다.

 

(2) 피오렌티나의 공백

 

피오렌티나는 요베티치가 최종적으로 소집명단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중앙수비수 감베리니, 자네티, 마르키오니가 빠지게 되는데, 자네티와 마르키오니는 미들라인의 핵심입니다. 바가스와 함께 측면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는 마르키오니의 대체 선수는 요르겐센이 뛰게 되겠지만 그가 미치지 않는 한 측면에서의 위협적인 공격은 그 위력을 상실할 것입니다. 감베리니의 공백은 우디네세에서 이적한 브라질리언 펠리페가 맡게 될텐데, 새로운 팀에 새로운 선수를 센터백으로 첫 경기부터 쓰는 체사레 프란델리 감독의 전술이 성공할 수 있을지는 고민입니다. (펠리페가 나서지 않을 수도 있겠지요) 상대팀 시에나는 게잘이 네이션스컵으로 차출이 되었고, 테르치가 출전 정지로 결장하지만 피오렌티나만큼의 전력 손실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3. 두 팀 중 최소한 한 팀은 부러질 듯.

 

두 팀이 모두 들어올 가능성도 물론 배제할 수 없으나 한 팀은 시장의 흐름에 맞서서 승리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16라운드에서 두 팀이 모두 승리하지 못했지만, 이번 라운드에서도 그렇게 될 확률 또한 배제하지는 않겠습니다.

 

 

II. Chievo – Inter


 

1. 인테르의 경기력 하락?

 

키예보는 3연승 후 나폴리 원정에서 연승의 흐름이 끊기며 경기력이 하락 추세입니다. 인터밀란은 유벤투스와의 원정에서 일격을 당한 이후 승점 4점을 쌓았었습니다.

 

주전 선수들의 공백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스쿼드를 꾸밀 수 있는 인터밀란의 경기력은 배당률의 변동상 약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탈란타 원정에서 주어졌던 배당률과 이번 키예보 원정에서의 배당률은 0.2 정도의 차이가 있는데 오즈메이커들은 아탈란타보다 키예보의 전력을 높게 평가하는 듯 합니다. 배당에서 아탈란타가 비겼으니 키예보는 이길 수 있는 팀의 가능성을 열어 둡니다.

 

- 아탈란타 원정 인테르 해외 평균 배당률 : 1.62

- 키예보 원정 인테르 해외 평균 배당률 : 1.82

 

2. 여유있는 인터밀란의 승점

 

2위와 승점 8점차로 앞서 있는 인터밀란의 승점은 상당히 여유로운 입장을 반영합니다. AC밀란도 까다로운 상대 제노아를 상대하고, 유벤투스와 로마 또한 파르마와 칼리아리라는 까다로운 원정을 떠납니다. 인테르가 이기지 못하고 밀란이 이기더라도 승점 5점의 여유가 있습니다.

 

인테르가 포지셔닝을 해 나간 과정입니다. 거의 사실상 1위가 확정되면 될수록 원정에서는 제대로 경기를 하지 않은 것 같은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첼시와의 챔피언스리그도 대비해야 하는 여유로운 입장의 인터밀란이라면 어떠한 결과를 만들어내도 이상하지 않죠.

 

물론, 여기서 잡아야 하는 팀을 반드시 잡는다는 각오를 할 수도 있겠죠. 이러한 인터밀란의 입장을 알 수 있다면 좋곘지만, 경기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어떤 인터뷰도 그 각오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3. 첫 경기의 이변 가능성

 

세리에A 첫 경기의 이변가능성은 그동안의 분석글에 충분히 언급한 것 같습니다. 과거 볼로냐와의 첫 경기를 승리로 이끌면서 배팅회사에게 손실을 가져다 주었던 인터밀란이 받아야 할 대가는 무엇일까요?

 

참고로, 키예보는 배팅회사들에게 5경기에서 순이득을 가져다 준 반면, 인터밀란은 순이득이 제로섬입니다.

 

4. 결론

이 경기는 인터밀란이 포지셔닝을 하며 배팅회사들에게 큰 수익을 가져다 주는 선택을 하느냐, 경기력대로 승부를 보고자 하느냐에 다른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예상과 달리 독주로 시작해버린 세리에A의 인터밀란은 다소 여유로운 포지셔닝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다음 라운드가 시에나와의 홈 경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 경기에서는 승점을 얻지 않아도 된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보통 인테르의 승리, 그리고 무승부의 관점으로 보는 시각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터밀란이 승점의 여유가 있고, 배팅회사에게 진 빚이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이 경기는 키예보의 승리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승 10%, 20%, 70% 정도로 승무패 배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가장 나오기 힘든 이변의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인터밀란이 경기외적인 선택을 볼로냐 원정에서처럼 하지 않는다면 인테르의 승리로 끝날 수도 있는 경기입니다. 투마킹 가치는 없고, 키예보의 승리에 별도로 배팅해 볼 생각입니다.

 

Pick : Chievo Win (3.85) or Pass

 

 

III. Siena – Fiorentina

 


 

1. 시에나의 일정

 

시에나의 다음 경기 일정은 인터밀란 원정, 그 다음 일정은 AC밀란 원정입니다. 이번 라운드에 죽자사자 뛰어야 하는 경기인 것입니다. 16경기밖에 안 치른 것도 아닌 것도 아니고 17경기를 치르고 승점 12점으로 최하위에 쳐져 있는 시에나의 입장에서는 이 경기에서 승점 3점을 획득하지 않으면 힘들어지는 상황입니다.

 

16경기를 치르고 (비록 밀란이지만), 일정상의 유리함을 가지고 있는 피오렌티나가 배팅회사의 수익을 안겨다주면서 마무리될 확률이 높습니다.

 

키예보가 올해 포스가 좋지 않지만, 작년에만 해도 9 5 5패의 홈 극강이었습니다.

 

2. 국내 배당이 높게 책정된 경우

 

배당 비교

Eurobet

3.50

3.10

2.15

Bwin

3.70

3.20

2.00

이태리현지

3.30

3.30

2.15

스포츠토토

3.00

2.95

1.93

 

국내 배당에서 피오렌티나의 배당은 Bwin에 비해 깎이지 않고 책정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는 승과 무승부 확률을 동일하게 보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띄네요. 피오렌티나의 배당이 높게 책정된 것은 국내 오즈들의 시각에서는 피오렌티나의 승리는 없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3. 주심 첼리 

첼리 주심은 올시즌 4경기에서 세리에A 를 맡았습니다. 모두 홈어드밴티지가 적용되는 경기였으며, 홈팀이 모두 승리하였습니다. (12라운드 볼로냐, 15라운드 피오렌티나, 16라운드 라치오, 17라운드 리보르노)
 

4. 결론

 

무승부냐 홈팀의 승리냐를 놓고 고민하다가 현재 세리에A의 백중세 상황이 무승부와 패배가 큰차이를 못 느낄 것 같아 시에나의 승리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또한, 최초 배당이 2.90-2.90-2.00 이었고, 현지의 배당 또한 승리와 무승부를 동일 배당으로 보고 있을 정도로 무승부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기는 한국의 오즈메이커들의 낚시 + 이탈리아 오즈메이커들의 1X 항목의 동일배당책정이라는 그들의 판단을 믿고 홈팀의 승리에 배팅합니다. 

 

무승부를 배팅한다고 해도 본전 정도의 배팅이 될 것이고 될 수 있으면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Pick : Siena Win (3.00) > Draw (2.95)

 

 

IV. 핵심선수 부재의 영향력를 확인하는 중요한 회차가 될 것.

 

두 팀 중 한 팀은 부러질 것이며, 두 팀 모두 부러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무승부보다는 패배의 형식으로 다음 홈경기에서 승점 3점을 노릴 것입니다. 인터밀란은 승점에서 무려 8점의 여유가 있습니다. 인터밀란의 다음 라운드는 시에나와의 홈경기입니다.

 

인터밀란과 피오렌티나는 주전선수들의 결장으로 전력이 약화된 상황에서 경기를 치릅니다. 키예보와 시에나의 손실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강팀의 장점인 스쿼드 뎁쓰를 잘 활용할 수 있는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혹시 실패하더라도 이 두 경기는 스쿼드의 전력누수가 어느 정도 경기결과를 좌우하는지 한 번 더 확인하는 소중한 회차가 될 것입니다.

 

10경기를 모두 프리뷰해 보았는데, 다시 강팀이 대거 부러지는 선택을 했습니다. 외로운 선택은 언제나 고독합니다. 하지만, 그 고독한 선택으로 인한 적중은 쾌감도 2배입니다. 이제 조합만이 남았습니다. 현명한 조합으로 모두모두 승리하시길 진심으로 빕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경기만 Pick 하시고 좋은 의견도 함께 남겨 주세요 ^^

 

프로토 2회차와 관련하여 좋은 의견 있으면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추후 포스팅시 참조하도록 하겠습니다 ^^

 

격려의 의미로 아래 손가락 (Daum View) 클릭 부탁드립니다. (다음뷰 숫자는 단순 수치이지만, 글 쓰는 사람에게는 추후 성의있는 글 작성을 위한 동기부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