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10월 12일부터 아메리칸리그를 시작으로 챔피언십시리즈가 시작됩니다. 이는 아메리칸리그와 내셔널리그의 챔피언을 가리는 매치이다. 

코로나19 로 인해 단축시즌에 이어 일정이 늦어지면서, 각 팀의 플레이오프 운영 전략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1차전부터 7차전까지 휴식없이 진행한다는 점에서 어떤 로테이션을 구축하느냐가 정말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 

이제 이렇게 네 팀이 남았다.

 

디비전시리즈에서와 마찬가지로 이에 따라 예상되는 변수들이 나타날 것이다. 대부분의 변수는 이동일 없이 한 곳에서 경기를 치르는데서 발생한다. 

첫째, 선발투수의 뎁쓰가 좋은 팀이 유리할 것이다. 

선발투수는 단기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에이스투수를 최대 2회만 활용할 수 있기에 구단들의 선발투수가 얼마나 다양한지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1,2차전 이후 휴식이 있었던 작년만 해도 저스틴벌렌더 등 에이스가 3일 쉬고 등판하는 경우가 많았다. 1차전 선발 등판 이후 3일 휴식 이후 4차전 선발으로 내정되기도 했는데, 올해는 그런 일이 사라질 것이다. 3일 휴식 한다고 해도 1차전 다음에는 5차전에야 나올 수 있다. 

이는 에이스 1선발 외에 나머지 선발들의 역량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해짐을 뜻한다. 내셔널리그의 LA다저스는 뎁쓰가 가장 좋은 티밍나, 애틀란타 역시 카일라이트와 이안앤더슨이 터지면서 굉장히 강력해졌다. 아메리칸리그의 휴스턴은 그레인키까지 부상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선발의 문제가 가장 큰 팀이며, 템파베이는 스넬-글래스노-모튼 중 글래스노 외에는 믿음을 주지는 못하고 있기에 역시 선발이 취약하다. 

둘째, 불펜투수의 가치가 더 높아지는 시기이다. 

올해부터 개정된 룰에 따르면 투수교체시 세 타자 이상을 상대하거나 이닝을 종료해야 한다. 따라서 불펜이 어떤 투구를 하느냐에 따라 경기의 흐름이 달라질 수 있다.

당장 직전 경기인 ALDS, 템파베이 vs 양키즈에서도 브로소의 홈런 한 방이 승부를 갈랐지만, 글래스노 이후 나온 템파베이 불펜이 강력한 양키즈 타선을 틀어막으면서 승리를 챙겨갔다. 불펜 뎁쓰의 승리인 것이다. 이면을 살펴 보면, 템파베이는 4차전에 필승조를 한 명도 투입하지 않았고, 양키즈는 투입했다는 차이가 있었다. 

내셔널리그의 다저스는 젠슨이 불안하지만, 트레이넨이나 그라테롤 등 좋은 불펜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발투수인 메이나 유리아스를 돌아가며 불펜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애틀란타 역시 작년보다 불펜이 강력해졌고, 이 부분은 올해 애틀란타가 달라진 이유이다. 두 팀의 우위를 가리는 것이 생각보다는 힘들다. 아메리칸리그의 휴스턴은 프레슬리까지 마지막 경기에서 실점하며 굉장한 불안감을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반면, 템파베이는 불펜야구로 승리했고 이것은 굉장한 메리트가 될 것이다. 

한가지 재미있는 부분은 불펜들 역시 체력을 신경써야 한다는 것이다. 휴식없이 치르기 떄문에 불펜들의 체력 상태 역시 중요한 변수가 될 수밖에 없다. 누굴 쓰고 쓰지 않고에 대한 결정은 중요하다. 

즉, 진행되는 경기에 필승조를 투입하지 고 아끼면서 다음 경기를 도모하는 일도 발생할 것이다. 즉, 이른 포기가 나타나는 상황으로 일루미네이션 경기가 아닌 이상 저득점은 합리적인 선택이 아니다. 

-

휴식없이 최대 7연전까지 치르는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렇기 떄문에 이러한 변수들도 살펴 보아야 한다. 그밖에 큰 경기에서는 수비력이 굉장한 영향력을 갖는다는 점, 한 방이 있는 승부 (홈런) 가 펼쳐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 등도, 휴식일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요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평가하는 네 팀의 능력치는 다음과 같다. 이는 정규시즌뿐만 아니라 포스트시즌에 펼쳐친 경기력에 더 가중치를 두어 평가하였다. 

 

선발능력 : LA다저스 > 애틀란타 > 템파베이 > 휴스턴

불펜능력 : 템파베이 > 애틀란타 > LA다저스 > 휴스턴

수비력 : 휴스턴 > LA다저스 > 애틀란타 > 템파베이

장타력 : LA다저스 > 휴스턴 > 애틀란타 > 템파베이

 

앞으로 몇분 뒤면 첫 경기가 시작된다.

코로나19 로 인해 휴식이 없어진 것이 무리한 등판으로 인해 투수들의 어깨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점이 한편으로는 우려되기도 한다. 

월드시리즈에는 누가 진출할끼? 승부예측에서 이 변수들을 꼭 확인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