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로 본 K리그 마지막 라운드
K리그 마지막 라운드가 오늘 열립니다. 부산만 경기를 끝내고, 나머지 14팀은 마지막 경기를 남겨 두고 있습니다.
서울 59
제주 58
전북 48
성남 47
울산 47
경남 47
-------------------------------- 6강
수원 41 (FA컵 우승)
부산 33
포항 33
인천 30
전남 29
강원 27
대전 22
광주 19
대구 19
K리그 승점 순위입니다.
1. 6강 확정, 홈어드밴티지는?
3위부터 6위까지 순위 싸움이 치열한데, 3위와 4위는 플레이오프 홈어드밴티지를 지니므로 생각보다 큰 동기부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률 승점을 기록하고 있는 경남과 성남은 맞대결을 펼치며, 울산은 광주 원정에서 홈어드밴티지를 노립니다. 전북은 이미 탈락이 확정된 수원을 상대로 원정 경기를 치른다. 수원은 빅버드에서 마지막 경기입니다.
경남과 성남의 맞대결은 패스이지만, 무승부를 하더라도 자력으로 6강이 불가능한 경남이 공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해 봅니다. 경남은 거의 이겨야만 6강에 진출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전북과 울산이 모두 패하면 어떤 결과를 낼지도 모르지요)
울산은 광주를 반드시 이기고자 할 것이며, 광주는 꼴찌를 당하지 않기 위한 작은 동기부여만이 있을 뿐입니다. 한가지 변수가 있다면 전북과 성남이 모두 앞서 나갔을 때 이겨도 5위밖에 안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원정 경기라는 점...
수원은 이미 탈락한 상황이며, 전북은 승리할 경우 자력으로 진출합니다. 마지막 홈경기라는 점이 걸리지만 동기부여만 놓고 보면 전북의 우위입니다.
2. 정규시즌 우승은 최종 우승이 아니다.
서울과 제주는 둘 다 정규시즌 우승(챔피언시리즈 결승 직행)에 대한 동기부여가 있고 초반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서울과 제주의 선두 다툼은 서울이 이길 경우 제주는 승무패가 아무 의미가 없어져버리며, 챔피언시리즈 결승 직행이 얼마나 의미를 지니는지도 생각을 해 봐야 합니다.
1) 대전의 왕선재 감독은 인터뷰에서 서울을 괴롭힐 것이라고 했습니다. G20 관계로 서울은 우승해도 축포를 쏘지 못합니다. 물론 정규시즌 우승을 통한 플옵 직행의 가치가 있기에 홈에서 마지막 경기를 승리하려고 할 것이지만 G20 관련 이상한 분위기가 감지되기에 낮은 배당에 승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전은 분명히 저돌적으로 공격에 나설 것입니다. 물론, 의지만 있다고 해서 결과가 똑같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2) 제주요르카 역시 마지막 경기이기에 승리하려고 할 것입니다. 서울이 앞서나간다고 해도 마지막 홈경기라는 점을 생각할 것입니다. 서울이 앞서나가는지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천 허정무 감독이 마지막 경기에 휴식을 준다는 등 이상한 인터뷰를 한 점은 스포츠베팅에서는 피해야 할 변수입니다.
물론, 전력상 강한 쉽게 두 팀 모두 승리할 수도 있으며, 그 확률은 높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직행티켓일 뿐 우승이 아니라는 점에서 변칙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섯불리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싶지 않습니다. 거대한 구조론적 측면에서 보면 최종우승이 아닌 이상 서울이 1위를 하지 않아도 큰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3. 강원-포항, 전남-대구
전남은 마지막 홈경기를, 대구는 꼴찌 탈출을 위한 경기를 치릅니다. 박항서 감독이 더 이상 전남을 맡지 않는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강원도 마지막 홈 경기이고, 포항은 최소 무승부를 거두어야 8위에 안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순위 다툼을 위한 미세한 동기부여는 모두에게 남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력상 더 강한 팀이 승리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전남의 마지막 경기에 대한 의지와 포항의 강원 원정 의지가 있다면 두 팀이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특히 강원으로 배당조정이 된 강원-포항 경기의 결과는 상당히 베팅 측면에서도 기대가 되는 경기입니다.
|
+]
요즘은 분석스킬을 하나하나 연구중이고 모의시뮬레이션을 계속 돌리고 있는 중입니다. 특정리그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패턴이나 추이 연구에 따라서 결과가 만들어질 수 있고, 그것이 2/3 이상 수준의 예측성공을 보인다면, 그 스킬은 예측세계에서 가치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작업들이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리그별로 특성이 존재하고 그런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진짜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날마다 축구를 보면서 잠이 드는데 한 달 동안 제대로 불을 끄고 잔 날이 딱 하루입니다. 잠이 정말 중요한데, 찾아주시는 분들도 건강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스포츠토토온라인(베트맨)에서 '건전한 스포츠 만들기' 켐페인을 하는데 제안을 받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벳머니를 요청했는데, 켐페인의 성격상 스포츠온(스포츠 관련 월간지)이라는 잡지를 지속적으로 공급을 해 주겠다고 합니다. 켐페인이 끝날 때까지 받아보실 수 있는 것이니 기회가 되시면 참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른 의도가 있다기보다 그냥 평범한 이벤트라고 보시면 되고, 배송비 등은 일체 부담하지 않습니다. (벳머니면 더 좋겠죠? ^^ 한 번 건의해 보겠습니다!)
메일이나 비밀댓글로 로마더비의 스코어, 서울과 제주의 승무패, 그리고 받으실 주소와 성함을 알려주시면 선정자에게는 바로 보내드리겠습니다. 댓글 남기는 게 부담스러우시면 메일 (cherishh.com@hanmail.net) 을 보내셔도 괜찮습니다.
우선순위는
1. 로마더비의 승무패 예측
2. 서울과 제주의 승무패 예측 (시간 이후에는 로마 더비만..)
3. 댓글이나 메일 선착순
으로 할게요. 참여방식이 어렵진 않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모두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