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2016, 벨기에 탈락 예측, 벨기에에 대한 판단, 왜 달라졌을까?
이번 벨기에와 관련된 유로2016 토너먼트 2개를 모두 예측에 성공하였습니다.
그것도 모두 도박사들이 좋은 배당률을 책정한 게임들입니다.
16강전 헝가리 vs 벨기에 (적중)
8강전 웨일즈 vs 벨기에 (적중)
2015년 6월13일, 이미 웨일즈의 홈에서 한 번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웨일즈 같은 팀은 약체라고 생각했었기에 당연히 벨기에가 이긴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고 결국 실패했었습니다.
그러나, 그 경기를 보고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웨일즈라는 팀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달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벨기에가 가진 약점을 친선경기 등을 통해 완벽하게 분석합니다.
이탈리아를 압도해서 약간 꼬이긴 했으나 본선에서 이탈리아가 2:0 으로 이겨주면서 생각보다 예측이 맞아떨어집니다.
이러한 결과물을 한 번 공개해 봅니다.
16강전 예측
헝가리 vs 벨기에
벨기에가 결과적으로 헝가리보다 강하다는 것은 아일랜드를 압도하고 이겨야 하는 스웨덴을 제압하는 모습에서 나타났다.
이탈리아의 수비벽이 두텁고 역습 상황에서의 능력이 상당히 뛰어난 반면, 헝가리는 지켜야 하는 경기에서 역습으로 상대 수비를 허물기는 했지만 좋은 수비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또한, 조편성에 운이 좋았고 아이슬란드에게 겨우 비기는 졸전을 보여준 바 있다.
오스트리아 상대로 오스트리아가 닥공으로 나설 때 초반 승점을 획득한 것이 아니었으면 전력상 진출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벨기에가 이탈리아를 만난 이후 완전히 달라졌고, 헝가리보다 한 수 우위인 스웨덴을 제압한 것으로 보아 선제골만 넣으면 대승 역시 가능하다고 보여진다.
벨기에의 -1 핸디 (프로토 핸디승>핸디무) 를 제시해 본다.
결과 -> 헝가리 0 : 4 벨기에 (적중)
8강전 예측
웨일즈 vs 벨기에
헝가리 축구와 웨일즈 축구가 같을까.
내 생각은 다르다. 헝가리는 공격적이며 중앙수비의 허점을 가지고 잇는 팀이라면, 웨일즈는 수비를 중심으로 버티기가 가능한 팀이다. 잉글랜드전에서 어이없게 패하긴 했지만, 러시아, 슬로바키아를 제압함에 있어서 본인들의 축구 스타일을 바꾸지 않은 것이 나타난다.
벨기에를 상대로 최근 3번의 만남에서 패하지 않은 웨일즈는 수비를 중심적으로 베일 등의 한 방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아전 이후 경기력이 확고하게 달라진 벨기에이지만 90분 내 승부를 낼 수 있느냐, 내지 않느냐의 문제이다.
벨기에가 조금 더 유리하며 개인기가 뛰어나지만, 웨일즈의 조직력이 결코 만만치 않다는 것이 이미 확인된 바 있다. 벨기에가 최근 상대한 팀들의 수준이 조금씩 다운그레이드되었다면 실제로 웨일즈에게 패한 바 있는 벨기에가 너무 적극적일 경우 위험하다는 판단이다.
벨기에 역시 신중할 수 있고 결국 한 방에 의한 승부가 될 것이며 확률상 2/3 와 1/3 의 차이라고 본다. 웨일즈의 90분 내 패하지 않는 승부를 예상한다.
결과 -> 웨일즈 3 : 1 벨기에 (적중)
16강전은 생각보다 너무 예측과 맞아떨어졌습니다. 벨기에가 큰 점수차로 대파한 것입니다. 헝가리 수비 허점이 실점 이후 바로 드러난 경기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8강전은 절반은 맞았는데 벨기에의 선제골을 뒤집을거라기보다 웨일즈의 질식 수비에 대한 효과를 기대한 점입니다. 선제골을 벨기에가 넣었는데 조직력이 수비뿐만 아니라 공격에서도 놀라웠고 레딩의 카누가 엄청난 활약을 해 주며 웨일즈가 이겨버리기까지 했습니다. 두 팀 전력이 대등하다고 보고 확률적으로 접근한 부분은 분명한 성공인 것입니다.
축구는 상대적입니다.
웨일즈와 헝가리가 맞붙었다면 또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릅니다. 그런 상대적인 부분에서, 이미 최근 벨기에를 잡아 본 적이 있었던 웨일즈가 조금 더 벨기에가 상대하기에 까다로운 팀이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이제 유로2016 게임이 8강전 2경기, 4강전 2경기, 3,4위전, 결승전, 총 6경기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흥미로웠던 대회이고 주관적인 응원을 버리려고 애썼던 대회입니다.
앞으로 또 팁을 드리고 싶은 경기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유로2016 의 흥미로움, 웨일즈의 4강 진출을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