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류현진이 오늘 11시10분 (한국시각), 뉴욕양키즈전에 등판합니다.

 

 

오늘 경기의 5가지 관전포인트를 찾아봤습니다.

1. 류현진의 체력문제 - 굉장히 중요한 요소

올스타브레이크 이후 굉장히 좋은 투구를 보였으나 수비의 도움을 많이 받았고, 지난 애틀란타 원정에서는 홈런 2방을 포함한 4실점으로 무너졌습니다. 이런 체력문제는 류현진의 잔여시즌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지난 투구가 일시적인 부진이 아닌 체력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오늘 역시 어려운 경기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켜봐야 합니다.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며, 거의 이름까지 다 새겨놓은 사이영상을 지키기 위해서, 그리고 FA 대박을 위해서 류현진은 동기부여를 갖기 때문에 충분히 더 노력했을 것이라 생각하나 후반기 투구 내용이 전반기에 비해서 좋지 못했다는 것은 사실이기에 지난 4실점이 일회성일지 아닐지는 오늘 경기에서 중요하게 결정될 것입니다.

2. 좌완에 강한 양키즈, 좌완에 약한 다저스

다저스 타선이 우완에 비해 좌완에 약한 모습입니다. 물론 양키즈는 좌,우완 모두에게 굉장히 강했고 그만큼 이번에 류현진이 상대하는 타선이 강하다는 점입입니다. 양키즈의 선발 팩스턴 역시 현재 부상으로 폼이 많이 떨어졌지만 굉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던 좌완투수입니다.

3. 류현진의 홈 방어율 - 그야말로 압도적

류현진이 털렸다고 할 수 있는 2경기는 쿠어스필드 원정, 그리고 바로 지난 애틀란타 원정뿐이었습니다. 홈경기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시즌 무득점(완봉패) 경기가 없었던 양키즈이기에 이 점이 더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4. 선발진이 임무를 수행했을 때 불펜의 역할?

선발진이 임무를 수행할 경우 불펜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물론 완투나 완봉을 하면 그럴 이유가 없지만 그 경우는 현대 야구에서 더 드문 일이 되었습니다. 양팀 불펜에서는 양키즈가 근소하게 우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초반 압도하지 못하면 리드를 지키지 못할 수도 있따는 뜻입니다.

다저스는 올시즌 블론세이브 6개를 기록하고 있는 켈리젠슨이 불안한 것이 문제입니다. 또한 전반기 좋았던 바에즈가 최근 좋지 않습니다. 반면, 전반기 부진했던 조켈리는 살아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양키즈는 가장 좋은 불펜진을 보유한 한 팀입니다. 베탄시스의 부상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채프먼, 오타비노, 브리튼 등 좋은 불펜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저스가 약한 좌투수가 핵심 불펜 (채프먼, 브리튼) 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 변수입니다.

5. 다저스 우세, 그러나 묘하게 높은 다저스 배당률

배당률은 스포츠토토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게임의 예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정보 및 오즈메이커들의 관점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다저스로 기울고 있는 배당률입니다. 그것은 류현진의 방어율 (1.65) 을 고려하면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팩스턴이 좋은 투수이긴 하나 올해 못 던지고 있으니까요.그러나 5할 이상의 팀을 상대로 홈에서 29경기 24승5패를 하고 있는 다저스나 류현진의 홈 방어율 0.81 을 생각한다면 이 배당 역시 조금 높아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불펜 등의 상황을 고려했겠지만, 묘하게 손이 가지는 않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이 경기는 류현진의 홈 퍼포먼스 때문에 패스했으며, 양키즈로 가 보고 싶었던 경기이긴 합니다. 체력문제가 이슈가 된다면 또 한 번 고전할거라는 생각 때문 및 불펜 때문입니다.

류현진은 올해 많은 예측을 깨 버릴 정도로 압도적인 투구를 보이고 있고 역사적인 시즌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제이크디그롬이나 클레이턴커쇼의 사이영상을 응원하나, 류현진 본인이 무너지지 않는 한 방어율 차이가 크기 때문에 류현진이 수상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단 중요한 전제, 류현진이 남은 등판에서 어느 정도의 페이스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기 떄문에 오늘 경기는 굉장히 중요한 경기가 될 것입니다.

  1. Favicon of https://cherishtip.com BlogIcon Cherish TIP at 2019.08.25 07:52 신고 [edit/del]

    류현진은 가장 큰 이슈였던 "체력"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제구가 되지 않았고, 결국 5회를 넘기지 못하고 강판당했습니다. 양키즈 승 선택은 아쉬운 점입니다.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