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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다녔을 때, 한창 미술작품에 미쳐 살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미술과 관련한 책들도 정말 많이 읽었고, 나중엔 동양미술이나 희랍미술 등도 막 찾아봤습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뭔가에 열정을 갖는 시절은 돌이켜 보면 참 행복합니다. 결국 남는 게 없었을지라도요.
 

당시 중복되지 않은 수업들을 다 들었고, 수업을 들으며 노트정리했었던 것들입니다. 다소 노트정리식의 글이지만, 미술을 사랑하는 모든 분께 도움이 되시기 바라며 시험 등을 준비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친구는 소개팅시 유용했다고 하는데,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어요 ㅋ)


사진은 저작권 문제가 있어서, 구글에서 허가없이 사용가능한 이미지만 찾아서 올리겠습니다. 혹여나 저작권을 가지신 분이 있다면 그 그림 즉시 삭제가 가능하오니 바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집트 미술]

 

- 이집트 미술의 특색 : 분묘 미술 과 깊은 관련

- 이집트 건축의 대표적 예 : 피라미드(Pyramid)

 

[지중해 미술]

 

- 미노스 미술의 특징 : 디자인의 생동성, 전체적으로 즐겁고 세련된 분위기

- 미케네 대표적인 건축물 : 암사자의 문

 

[그리스 미술]

 

- 그리스 건축양식 3가지 :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

- 그리스 초기양식 : 아르카익 양식 (Archaic Smile) - 어색한 웃음(수수께끼같은 미소)

                           

초기 아르카익의 조각상 : 여성 입상(코레) / 남성 입상(쿠로스)

 

대표적인 도자기 : 암포라 (포도주나 기름을 보관하는 단지)


조각에서 나타나는 특징들 : 콘트라포스토(contrapposto) - 사지가 자연스럽게 동체와 결합되는 흐름 (현대 미술에서 균세 : 동세로 표현)

 

ex. 포세이돈 : 서 있는 청년 (양다리에 전해지는 체중을 한쪽 다리로만 지탱하는 것처럼 보이게 했다)



[헬레니즘 미술과 로마 미술]

 

- 헬레니즘 미술 : 그리스 미술 + 오리엔트 미술

- 로마 미술 : 강조한 부분 없음

 

[중세 미술]

 

- 네 개의 뚜렷하고 주요한 예술 양식 : 초기 기독교,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

- 초기 기독교 회화  : 모자이크(Mosaic)의 등장

- 초기 기독교 건축 양식 : 바실리카 (하나의 신랑과 둘 또는 그 이상의 측랑으로 구분되는 교회로, 신랑은 측랑보다 높고 넓으며 채광층의 창문들이 있어서 밝다) --> 로마네스크까지 이어짐.


- Icon(이콘화) : 나무판에 성가족을 그린 것


-
비잔틴 미술의 시작 : Rome 에서 수도를 비잔티움(콘스탄티노플, 현 이스탄불)으로 옮김

- 비잔틴 회화 : 모자이코,성화상 등이 회화의 특징이었으며, 라벤나에 많이 남아 있다.

- 팀파눔(박공) - 건축양식의 특징을 드러내는 것 중 하나
 :  이시기(로마네스크) 교회의 커다란 특징은 천장 윗부분에 위치한 반원형 삼각형(팀파눔;앱스)에 있었다. 이것이 상징하는 것은 하늘로서 이 반원 속에 그려지는 내용은 우주의 지배자로서 의 그리스도, 성모마리아. 성자, 천사상 등을 권위적으로 표현하였다.

- 노틀담(Our Lady) : 성모 마리아에게 헌액된...

- 고딕시기를 대표하는 2개의 성당 : 파리 노트르담 성당, 샤르트르 노트르담 성당

 

[르네상스 미술의 시작]

 

- 르네상스 : 문예부흥 (신중심 --> 인간중심, 재생)

- 시초 : Giotto(지오토) - 작품주제가 오로지 인간이며 주로 프란치스코 성인을 그림

 

[북유럽 르네상스(북유럽 후기 고딕 양식)]

 

- 회화 : 세부 장면(머리카락, 옷의 문양 등)에 놀라운 현실성을 나타냄

- 템페라 바탕 + 유화물감 --> 색상과 광택

- 대표적인 화가 : 얀 반 아이크 (반 아이크 형제)

 

[초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 콰트로첸토 : '400'이라는 이탈리아 용어로 15세기의 시대양식과 시대개념을 나타냄


* 대표적인 화가 : 마사치오, 파울로 우첼로,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보티첼리

- 마사치오 : 건축가 브루넬리스키의 과학적 원근법을 회화에 적용브란카치 예배당의 벽화

- 보티첼리 : 그리스 신화를 주제로 그려 새로운 고전 세계 명시

  ex. 대표작 : 비너스의 탄생


대표적인 건축물 : 팔라초(Palazzo) - 부유한 피렌체인들을 위해 건립



- 초기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건축가 2 : 알베르티, 브루넬리스키

  (귀족들의 저택에 그들의 양식 도입)

- 초기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조각가 : 도나첼로, 기베르티

 

[전성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 친케텐토 : 이탈리아어로 '500이라는 뜻으로' 이탈리아 미술의 전성기, 16세기를 통칭함


-
레오나르도 다빈치 : 스푸마토 기법 (한 형태와 다른 형태가 뒤섞여 들어가는 듯한 흐릿한 윤곽선과 부드러운 색채를 동원한 형식) 창안

  ex) 모나리자



- 티치아노 - 미술사에 가장 영향력이 컸던 작가로 칭함

ex.우르비노의 비너스



- 미켈란젤로 : 조각가로서뿐만 아니라 화가로도 맹활약

ex.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



- 대표적 조각 작품 : 피에타(가엾다,불쌍하다란 뜻) : 마리아가 예수의 시신을 무릎에 둔 구도



[이탈리아 후기 르네상스, 매너리즘]

 

- 후기 르네상스 : 새로운 발견보다는 선행자들의 사고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

- 매너리즘 미술의 특징 : 불안정하고 운동감이 많은 구조 (불안정한 느낌)

- 매너리즘 양식의 대표적 예술가 : 틴토레토, 베노레제, 일 폰토르모, 브론치노


 

[바로크 미술]

 

- 바로크 미술의 발상지 : 로마 (로마 미술을 재건, 카톨릭의 위상 재건의 의미)

 

- 바로크 미술의 두가지 경향


 1)
카라밧지오의 자연주의의 부활

 2) 르네상스 시대 티치아노 등 바로크적인 화가들의 영향

 

- 바로크 미술의 특색

 1) 풍요함과 활기를 지향하여 양감, 광채, 동감에 주력

 2) 부분의 조화를 통한 균형을 강조

 3) 초상화, 풍속화, 풍경화의 발전

 
 (
발전배경 - 역사)

  마르틴 루터의 종교 개혁 --> 미술에 영향

  종교개혁 후 플랑드르 지역 등에서 부호 성장, 자신들의 초상화를 그려줄 것을 요구 : 초상화 유행

  부호들이 일상적인 생활을 그림의 소재로 그려줄 것을 요구(친근함) : 풍속화 유행

  세부적이고 자세한 것보다 눈에 보이는 그대로의 세계를 그리고자 함 : 풍경화 유행

 

- 카라바지오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인물들을 친근감 있게 종교적인 소재와 연관지어 그림 - 교회의 비판을 받음

 ex. 성 마테오의 소명



키아로스큐로(chiaroscuro) : 입체감 및 거리감을 나타내기 위한 명암 대비법 (다빈치 창안)

- 루벤스 : 플랑드르 바로크 대표화가 (그의 제자 반 다이크, 할스, 베르메어, 로이스달)

- 렘브란트 : 100여점에 달하는 자화상

- 벨라스 케스, 엘 그레코(그리스 : 크레타 출신) : 스페인의 대표적인 화가들


-
베르니니 : 바로크 시대의 유명한 건축가이자 조각가

 ex. 아폴로와 다프네




[
신고전주의]

 

1. 의의 : 바로크적인 현란함과 로코코적인 아기자기함에서 탈피하려는 '고전주의'의 개념 (그리스,로마에 다시 한 번 관심

 

2. 다비드 : 혁명의 화가

  -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는 화가 (궁정화가, 선 위주의 회화양식)

  - 정치에 개입하지 않았더라면 더 위대한 화가가 되었을 것이라는 세간의 평

  - 대표작 : 소크라테스의 죽음, 마라의 죽음,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3. 앵그르 : 여성미에 대한 완벽한 고전주의의 표현

  - 부르주아적, 여성적인 화풍 강조 : 유연성

  - 대표작 : 오달리스크, 발팰송의 욕녀

 

 ex. 오달리스크


 

[낭만주의]

 

1. 의의 : 고전부활에 대한 의식적 반동, 색채가 풍부하고 개인적이며 표현적인 경향

 

2. 특색 : 당시의 사건들을 주제로 하여 보는 사람들에게 야기되는 참여의 느낌이라든가 혹은 직접  

          적인 사건의 전달 방식 등을 구사.

 

3. 테오도르 제리코 : 인간의 극한 상황, 실제 사건의 직접성

  - 대표작 : 메두사의 뗏목

 

 

4. 들라크루와 : 낭만주의를 집대성

  - 대표작 : 키오스 섬의 학살,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샤를 10세의 반동정치에 항거)

 

5. 프란치스코 데 고야

  - 사회불안, 정치적 불안의 시기. 왕족을 풍자(카를로스 4)

  - 대표작 : 1808 5 3일 마드리드

 

특집 : 19세기 두 주류 비교 (동시대) ==> 상반된 분위기, 대중들이 예술을 접할 기회가 많아짐

                                                                      (아카데미 설립 ==> 미술가들의 권위 증대)

신고전주의

VS

낭만주의

다비드,앵그르

대표화가

제리코,들라크루아,고야

중심기법

색채

그리스로마 재현 
(과거의 방식)

주제1

현재적 사건(예술성)
- 주변이야기, 사회적 사건

이성(보편적이고 무한한 가치)

주제2

개인의 열정, 감정

 
  보색 관계

 

빨강 + 파랑 = 보라 (보색 : 노랑)                 1차색 : 빨강, 파랑, 노랑

빨강 + 노랑 = 주황 (보색 : 파랑)                 2차색 : 초록, 주황, 보라

파랑 + 노랑 = 초록 (보색 : 빨강)

 

 

[사실주의]

 

1. 의의 : 부르주아의 대두, 과학의 발전을 말미암아 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갖고 있는 인위성을 거부하고 이상주의에 반대.

 

2. 구스타프 쿠르베 : 사실주의의 대표화가 (도미에와 함께)

 - 평범한 서민들, 중하류층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작품에 반영했으며 동시대를 표현하고자 함

 - 대표작 : 화가의 아틀리에 (민국 박람회에서 거절당하자 사실주의 G.쿠르베 라는 이름을 걸고 다시 전시회 개최), 석공들, 씨앗 뿌리는 사람


 작품 : 화가의 아틀리에 (화실)


 

 

3. 밀레

  - 서사시적인 모습

  - 사실주의로 분류되기도, 자연주의로 분류되기도 함.
  -
노동 계층의 일상적인 자태 ==> 농부들의 일상 생활의 고귀함

  - 대표작 : 이삭줍기, 만종

 
이삭줍기


그림 자체에서 바로 느껴지는 감정.
말 그대로 소박함을 느낀다.

 

아낙네들의 일상,

소박하면서도 열심이다.

 

사소한 것에도 열심이어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그리고 풍경 자체가 평화롭다.

 

평화로운 마음을 가지고, 뭐든지 열심히 하자는 교훈.

 

만종

   

 

기도하고 있다.

무엇을 기도하고 있는지 모른다.

누구에게나 꿈이 있고, 바라는 바가 있다는 것만 알 뿐.

 

전원의 풍경 아래서 기도하는 모습은

사람을 편안하게 한다.

 

둘 다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 소장.

이 그림들을 보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이렇게 농촌에서 전원생활을 즐기며

일하고 기도하는 모습을 보면,

편안해진다.

 

[인상주의]

 

1. 의의 : 전통적 방법 중 몇몇 원칙들을 배제하였다. (데생, 원근법, 명암법)

  - 윤곽선을 사용하는 데생 배척

  - 원근법은 더 이상 기하학적 규칙 위에 근거하지 않았다.

  - 명암법 및 격렬한 명암의 대조 배제

 

2. 용어의 탄생 : 끌르드 모네의 '인생, 해돋이'에서 착상을 얻어 신문기자 루이 르르와가 만들어 냄

 

3. 모네

  - 대표작 : 수련

 



"Everybody discusses [my art] and pretends to understand...when it is simply necessary to love." - Claude Monet, 1925

 

클르드 모네,

왜 그가 '사람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그림을 잘 그렸는가' 라고 알 수 있는 작품 수련.

노년기 그는 자신의 집 지베르니의 정원에 있는 수련을 캠버스에 담았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빛과 색채를 그대로 캔버스에 담고 싶었다고 한다.

지베르니에 있는 모네의 저택과 정원을 기회가 되면 꼭 가보고 싶다.

너무 아름답다. 너무 아름답다. 너무 아름답다. 너무 아름답다.

예쁘다. , 그리고 색채. 그가 집착했던 것들.


 

4. 르누아르

  - 사랑받는 인상주의자

  - 대표작 : 선상파티, , 피아노치는 아가씨들

 

5. 마네

  - 인상주의자들과 함께 작업하고, 이들에게 영향을 미쳤지만 인상주의자에서 제외

  - 대표작 : 풀밭 위의 점심식사 (낙선작 전시회)

               --> 일상적인 아낙네를 누드모델로 하여 남자들 앞에 그려 넣어 많은 비판을 받음

 

 


[
후기 인상주의]

 

1. 의의 : 현대 미술에 영향 (인상주의에서 새로운 개념을 풀어내어 현대 미술 운동의 구심점이 됨)

          --> 대표적 4명의 작가 : 쇠라, 세잔, 고흐, 고갱

 

2. 세잔

  - 인상주의 비판 : 균형과 질서의 감각이 상실되어 있다고 비판

  - 입체주의 탄생 --> 훗날 입체파에 영향

  - 대표작 : 사과 바구니가 있는 정물상트 빅트와르산 등


                  
사과 바구니가 있는 정물

 

3. 고흐

 - 네덜란드 출신

 - 인상주의 비판 : 빛과 색의 광학적 성질만을 탐구한 나머지 미술이 강렬한 정열을 상실했다

 - 표현주의 탄생 : 독일 중심

 - 대표작 : 귀 자른 자화상, 별이 빛나는 밤, 화가의 아틀리에 등

 

 

4. 고갱

 - 보다 단순하고 보다 솔직한 것을 열망

 - 야수파에 영향

 - 대표작 : 신의 날, 천사와 씨름하는 야곱



신의 날
 

※ 19세기의 주요 조각,건축가

 

 1. <99.9%시험출제>로뎅

  조각가, 19세기 중반부터 진가를 인정받기 시작

   - 대표작 : 칼레의 시민들, 키스, 생각하는 사람 등

 

 2. 가우디

  - 건축가, 아르누보(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서 유럽 및 미국에서 유행한 장식 양식) 형식

  - 대표작 : 구엘 공원 등


 

※ 20세기의 미술운동의 주류 비교

 

 프랑스 VS 독일(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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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큐비즘   :   다리파

 포비즘   :   청기사파

 

 

[큐비즘 : 입체파]

 

1. 의의 : 세잔에서 유래, 그림의 주제를 한 시점에서 재현하는 방법이 아니고, 시점을 여러개로 중첩시켜 기하학적 형태로 재구성 --> 동시적 시각

 

2. 대표화가 : 피카소, 브라크, 레제, 들로네



에펠탑(들로네)

[포비즘 : 야수파]

 

1. 의의 : 격렬한 색채, 형태의 왜곡과 평면적인 패턴을 들 수 있으며, 원색의 사용을 의식적으로 강조 (입체파 및 아카데미즘에 대한 반발)

 

2. 대표화가 : 마티스, 루오, 블라맹그, 드랭

 


루마니아풍의 블라우스 - 마티스

[표현주의]

 

1. 의의

  - 인상주의 및 자연주의를 거부

  - 형상의 격렬한 왜곡과 과장,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여 작가의 심리적인 감정을 표현

  - 다리파와 청기사파로 나누어 발전

 

2. 뭉크

  - 노르웨이 출생

  - 붉은 색, 흰색, 검정색을 주로 이용 :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냄

  - 대표작 : 절규, 마돈나, 삶과 춤

 


절규 (뭉크)

3. 다리파(디 브뤼케)

  - 당시의 혁명적인 정신과 회화를 연결하는 '다리'가 되고자 함

  - 원근법이나 배경을 중시하지 않았고, 자신들의 강렬한 감성을 표현하기 위해 주제 왜곡

  - 대표화가 : 키르히너(일본우산속의 여인, ), 헤켈(당카스트의 풍차,자매), 페히슈타인 



거리의 여자들 (키르히너)

4. 청기사파

 - 색채에 상징적인 의미를 주고, 낭만적인 느낌을 형상화

 - 칸딘스키 : , , 색채만 가지고 예술이 가능 ==> 추상의 아버지

  

추상미술

 

따뜻한 추상 : 칸딘스키차가운 추상 : 몬드리안



무르나우의 교회 (칸딘스키, 따뜻한 추상)


빨강,노랑,파랑의 구성 (몬드리안, 차가운 추상)

바우하우스 : 독일의 종합 조형 학교

  - 학교에서 실전 작업실 제공

  - 예술적인 면 + 실용적인 면 : 독일이 현대 미술 교육의 주동자로 인식되는 계기가 되었다.

 

[다다이즘]

 

1. 어원 : 후고 발 명명 (Dada란 장난감 말에 대한 유아기 언어) --> 무엇이나 의미할 수 있는 것.

 

2. 배경과 이념

 - 서구의 문학과 예술 속에 내재해 있는 무정부주의적이고 허무주의(니힐리즘)적인 반란

 - 전통적인 모든 문명, 예술 형식 등을 무정 파괴했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 도덕적 속박으로부터 해방

  ==> 개인의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함으로써 비이성적,비심미적,비도덕적인 것을 찬미

 

3. 다다의 특징

 - 사람들로 하여금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선을 지닐 수 있게 함

 - 꼴라주,프로타주 등을 사용함. Objet(오브제:불어로 물체,객체)의 관념으로 표현

 

4. 다다이즘의 선구자

  - 후고 발, 트리스탄 짜라, 마르셀 안코, 한스 아르프



 

[초현실주의]

 

1. 의의

 - 프랑스를 중심으로 해서 일어났던 전위적인 문학, 예술 운동

 - 본래 문학 운동인데, 앙드레 브르통(프로이드의 열렬한 신봉자)에 의해 이루어짐

 

2. 정의

 - 순수한 자동심리 기제에 의해 참다운 사고의 기능을 언어나 문자의 형태로 표현하려는 시도

 - 꿈의 무한한 힘, 무관심한 사고의 작용 등에 잠재해 있는 억제된 연상의 실재성에 기본 바탕

 - 인간 상상력의 해방

 

3. 특징

 - 오토마티즘(자동기술법)

 - <99.9% 시험출제>에른스트 : 프라타주, 데칼코마니 창안

 - 마그리트 : 비논리적 병치의 방법


4. 초현실주의 작가들
- 브르통, 아라공 (프랑스, 문학작가)

- 키리코(이탈리아) : 광장 등을 공간상에 표현한 이탈리아 작가

- 샤갈(러시아)

- 뒤샹(프랑스) : '' - 남자의 소변기를 그대로 출품

 - 에른스트(독일), 달리,미로(스페인), 마그리트(벨기에)



피레네 산맥에 있는 성 - 마그리트


거리와 신비의 우울 - 키리코


명쾌한 최초의 언어 - 에른스트

[추상표현주의]

 

1. 기원

  - 기원 : 유럽미술 (야수파,표현주의,다다이즘,초현실주의 + 인상주의,입체파,기하학적 추상)

  - 드 쿠닝 : 입체주의적인 요소 도입

  - 폴록 : 초현실주의에서 유래된 자동기술법을 Drip Painting, All Over Painting 으로 파생시킴

 

2. 배경

  - 아모리쇼 (1913, 미국 병기고창고) : 하나의 계기

  - 뉴딜정책의 예술 지원 속에서 미국적 회화가 생겨야 한다는 자각

  - 세계 2차 대전을 전후로 엘버스,호프만 등이 미국으로 망명 (고르키,에린스트 등도 미국 진출)


3.
다른 명칭

  - 로젠버그 : '액션페인팅' 이라 불러야 한다고 주장

  - 그린버그'미국형 회화' 라 불러야 한다고 주장

 

4. 대표적인 작가들

  - 잭슨 폴록

  - 드쿠닝 : 유럽의 입체주의를 미국식으로 참신하게 표현

  - 로드코, 뉴먼 : 순수하고 신비적인 경향

 


Blue Poles - 잭슨 폴록

아방가르드(avant-garde) : 전위예술 <-- 다다이즘+초현실주의

비엔날레(이태리) : 격년제라는 의미, 국제규모로 공신력을 갖춤

 

[팝 아트 Pop Art]

 

1. 배경  : 앗상블라쥬 (추상표현주의와 팝아트의 과도기)

  - 의미 : 이 방법은 그리거나 조각된 것이 아니라 조립에 의한 것으로 전혀 미술을 의도하지 않     

         은 만든어진 물건에 의한 것.

  - 의의 : 단순히 추상표현주의로부터 전혀 다른 팝아트로 빠져들게 한 전환의 수단을 제공했

         다는 이유만이 아니라 시각예술이 작용할 수 있었던 진행 체제에 대한 근본적 논의를 불러

         일으킴

 

2. 특징

  - 대중의 호응 : 그 어떤 양식보다 흥미롭고 대중적인 미술 양식 (낙관주의 반영)

  - 평면화 : 과거의 기법에서 현재의 기법으로 오면서 이루어진 평면화의 절정기 (ex. 하드에지)

 

3. 대표적인 작가들

  - 라우센버그 : 컴바인 페인팅(조합 미술)현존하는 물건 + 물감

  - 재스퍼존스 : 성조기나 과녁을 미술의 대상으로 표현

  - 리히텐슈타인 : 만화라는 방법을 팝아트에 이용 (조형성 강조, 벤데이 망점)

  - 앤디 워홀 : 실크스크린 기법(유명한 인물들의 초상화), 저널리스트 화가



침대 - 라우센버그


마릴린먼로 - 앤디워홀

[극사실주의 Photo Realism]

 

1. 정의

 - 모더니즘적 전통에 기초한, 특히 추상표현주의와 팝아트에 더욱 기초한 리얼리즘

 

2. 용어

 - 루이스 마이즐 1970년 휘트니 미술관에서 열린 전시회에 처음 붙임

 

3. 양식과 기법

 - 카메라 + 격자 ==> 회화를 사진처럼 보이도록 만드는데 치중

 - 있는 세계를 현상 그대로 다루는 데 중점

 - 도구 : 에어브러쉬, 짧은 붓, 분무기

 - 아크릴 물감의 이용 (물에 희석해서 넓은 면을 칠할 때 좋고, 잘 말라서 덧칠이 가능)

 - 대상 : 주관을 적극 배격, 주변의 일상적인 장소,친구,가족 등이 그림의 대상으로 등장

 

4. 대표적인 작가

 - 척 크로스 (너무나 사진과 같은 인물들)

 - 에스테스, 멜컴 몰리, 랄프 고잉스 등.

 

cf.) 현대 환경미술(대지예술) - 크리스토 

- 여기까지입니다 ^^

USB를 분실해서 오늘 아침에 송고하려고 올린 글이나 중요한 자료들이 다 날아갔습니다. 다행히 며칠전 백업을 해 두어서 살았다고나 할까요. 어서어서 찾을 수 있게 마음 속으로라도 응원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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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세요 ^^